[언리얼엔진] MVC(Model-View-Controller) 사용하기
인사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언리얼엔진에서 MVC(Model-View-Controller) 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론
공부를 하다가 모바일이나 웹에서 사용하는 MVC 패턴을 언리얼엔진에서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영상의 내용과 Chat GPT를 이용해서 해당 내용을 요약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MVC(Model-View-Controller) 이란?
MVC(Model-View-Controller) 디자인 패턴
을 적용하면 프로젝트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MVC 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을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분리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 모델(Model), 뷰(View), 컨트롤러(Controller).
-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
- 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담당
- 컨트롤러는 사용자의 입력을 처리하고 모델과 뷰를 연결
언리얼 엔진에서의 MVC 패턴 적용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에서 MVC 패턴을 적용하기 위해, 우리는 각 구성 요소를 언리얼 엔진의 클래스와 개념에 맞게 매핑할 수 있습니다.
모델(Model)
모델은 게임의 상태와 로직을 관리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UObject
나 AActor
를 상속받은 클래스를 사용하여 모델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상태나 게임 내 아이템의 데이터를 모델 클래스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PlayerModel.h
#pragma once
#include "UObject/NoExportTypes.h"
#include "PlayerModel.generated.h"
UCLASS()
class YOURGAME_API UPlayerModel : public UObject
{
GENERATED_BODY()
public:
UPROPERTY(EditAnywhere, BlueprintReadWrite)
float Health;
UPROPERTY(EditAnywhere, BlueprintReadWrite)
float Mana;
};
뷰(View)
- 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담당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UMG(UI 마크업 언어)를 사용하여 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UMG 위젯 블루프린트를 사용하여 게임의 UI를 디자인하고, 해당 UI 요소들을 플레이어의 데이터와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Controller)
컨트롤러는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고, 모델과 뷰 사이의 상호 작용을 관리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APlayerController
클래스를 확장하여 컨트롤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클래스에서는 사용자 입력을 받아 모델을 업데이트하고, 변경된 모델 데이터를 바탕으로 뷰를 갱신합니다.
// GameController.h
#pragma once
#include "GameFramework/PlayerController.h"
#include "GameController.generated.h"
UCLASS()
class YOURGAME_API AGameController : public APlayerController
{
GENERATED_BODY()
public:
// 사용자 입력 처리 및 모델-뷰 업데이트 로직
};
결론
언리얼 엔진에서 MVC 패턴을 적용하면, 게임의 구조를 더욱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프로젝트의 유지보수와 확장이 용이해집니다. 각 구성 요소가 명확한 책임을 가지므로, 팀 내에서의 협업도 더욱 원활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MVC 패턴의 적용은 게임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설계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